본문 바로가기
● ESG 국제심사원

[ESG 이니셔티브 및 기관] 주요 용어 3편 [ISO ESG 국제심사원]

by 미세한차이 2023. 11. 5.
반응형

 

 

출처 : ESG Handbook

 

1. ESG 관련 주요 용어

 

21) 탄소중립 (Carbon Neutrality)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해 실질적인 배출량을 제로(0) 로 만든다는 의미다. 협의의 개념으로는 순 배출량 자체를 제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지만, 잔류 배출을 허용하되 배출한 만큼 상쇄하여 실질 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광의의 개념으로 더욱 널리 쓰인다. 한국 정부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네이버,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몇몇 기업은 탄소 중립을 넘어 ‘탄소 네거티브(carbon negative)’를 선언하기도 했다. 탄소 네거티브란 현재까지의 배출량 이상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해서 실질적 배출량을 ‘마이너스’로 만든다는 개념으로, 탄소중립보다 진일보한 조치로 평가된다.

 

22) 탈탄소화 (Decarbonization)

에너지 생산·소비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감축하고 배출량 제로(0)로 나아가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에너지 효율을 개선 하고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 탈탄소화를 위한 노력 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최근 정부와 기업이 탄소배출을 지속 적으로 절감하고 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는 정책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탄소중립과 함께 핵심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23) BAU (Business As Usual,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을 경우 발생할 온실가스의 총량 추정치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2030 온실 가스 배출 전망치(BAU)’의 경우 인위적인 노력을 하지 않고 2030년에 배출될 온실가스 총 배출량 추정치를 나타낸다. 한국은 2030년까지 2030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BAU) 대비 37% 감축을 목표로 한다.

 

24)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산업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대기로 배출하기 전에 포집한 다음 압력을 가해 액체 상태로 만들어 해저 또는 지하 에 저장하거나(CCS, Carbon Capture and Storage) 활용하는 기술(CCU, 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을 총칭한다. 대표적인 CCU 기술로는 이산화탄소와 물의 반응을 활용해 수소와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거나 에탄올·메탄올 등 화학산업 원료를 생산하는 기술이 있다.

 

25) ESG 채권

환경, 사회, 지속가능성 등에 해당하는 사업 및 프로젝트에 한정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을 통칭한다. 사회책임투자 (SRI)채권으로 불리기도 한다. 크게 녹색채권(Green Bond), 사회적 채권(Social Bond),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으로 구분된다. 한국거래소는 ESG 채권 발행 활성화를 위해 사회책임투자채권 세그먼트를 오픈하기도 했다. ESG 채권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국제자본시장협회(ICMA)에서 제정한 녹색채권원칙(GBP)과 국제기후채권기구(CBI)에서 개발한 기후채권표준(CBS) 등을 충족해야 하며, 자금의 용도 를 설명하는 사전검증을 필수로 진행해야 한다. 최근 국내외 에서 ESG 채권 발행은 급증하고 있다. 2020년 기준 국내 ESG 채권 발행액은 58조 9000억 원, 글로벌 발행액은 약 560조 원에 달한다.

 

※ 녹색채권 (Green Bond)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프로젝트나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친환경 관련 사업 등에만 사용할 수 있어 녹색산업을 분류하는 택소노미 (Taxonomy·녹색분류체계)의 역할이 중요한 분야다. 글로벌 ESG 채권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 사회적 (가치) 채권 (Social Bond)

사회가치 창출 사업에 투자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주거복지, 중소기업 지원,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지원 등이 목적이다. 특히 초창기 국내 ESG 채권은 주택금융공사, 한국장학재단, 중소기업벤처진흥공단 등 공기업에서 발행한 사회적 채권이 주를 이뤘다.

 

※지속가능채권 (Sustainable Bond)

환경 친화적이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젝트에 투자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녹색채권과 사회적 채권의 성격을 융합한 특징을 가진다.

 

26) PCR (Post-Consumer Recycled)

소비자가 사용한 후 버린 제품의 원재료를 다른 자재 생산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원재료에 의존할 필요가 없고, 매립 지에 폐기되는 쓰레기의 양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재생 플라스틱이 대표적인 PCR 제품이다.

 

27) Triple Bottom Line

1994년 존 엘킹턴(John Elkington)이 제안한 새로운 회계 개념으로, 기업의 성과를 평가할 때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 정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측정을 포함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논의 및 지속가능 발전 개념과 맞닿아 있으며, 최근 ESG 관련 비재무정보 측정 표준화 및 회계기준에의 반영 논의의 배경이 된 개념이다.

 

2. ESG 이니셔티브 및 기관

1) 2050 장기 저탄소발전전략

   (LEDS : Long-term low greenhouse gas Emission Development Strategies)

파리기후변화협약(2015) 당시 모든 당사국에게 제출을 요구 한 중장기 탄소 감축 전략이다.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 하기 위한 장기 비전과 국가 전략을 제시한다. 한국은 2020년 12월 제출했으며, 5대 기본 방향으로전기·수소 활용 확대디지털 기술 연계를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탈탄소 기술 개발 및 상용화순환경제 이행자연·생태 탄소 흡수 기능 강화 등을 담았다.

 

2)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보다 2℃ 이하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라, 각 국가가 5년 마다 제출해야 하는 자발적인 감축 목표이다.감축적응재원기술역량강화투명성 6개 분야를 포괄한다. 한국은 2030년까지 2017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24.4% 감축을 제시했으며 2025년까지 목표를 상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 국제기후 채권기구 (CBI : Climate Bonds Initiative)

2009년 영국 정부와 국제금융기관의 지원으로 설립된 국제 비영리기구다. 채권 시장을 움직여 지속가능한 금융으로의 전환을 촉구하는 투자자 이니셔티브다. 이를 위해 기후채권 표준(Climate Bonds Standards)을 개발하고 부문별 녹색 채권 발행기준을 제공한다.

 

※ 기후채권표준 (Climate Bond Standards)

채권이나 기타 채무상품이 녹색채권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기준이다. 녹색채권원칙(GBP)과의 연계를 토대로 자금사용 및 추적, 보고에 대한 명확한 의무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저탄소 및 기후적응 프로젝트 등에 관한 구체적 기준과 독립된 검증 및 인증체계를 위한 가이드라인도 포함됐다.

 


 

이제부터 집중해서 보세요~!!!^^

#취준 #취업준비 #취업연계 #이직 #프리랜서 #부업 #N잡 #ESG친환경대전 #노후대책 #노후준비 #ESG국제자격증

 

 【ISO ESG 국제심사원】이 하는 일은?

☞ ESG경영 심사 (새로운 일자리 창출, 최적의 프리랜서)

☞ ESG 외부감사 (새로운 일자리 창출, 최적의 프리랜서)

☞ ESG 내부감사 (취업준비, 취업연계, 이직, 재취업)

 【ISO ESG 37125 경영시스템 인증 가이드라인 확정】 : ISO ESG 심사원이 전담심사원으로 확정됨

※ '나만을 위한 최적의 취업 & 노후대책 인생설계안' 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 ISB국제교육원 수료원생들은 경력(검증심사원,선임심사원)심사원이 되기 위한 과정을 관리해드립니다. 
 

●  국내 기업들이 【ISO ESG 37125  경영시스템 인증】을 신청해야 하는 이유?

▶ ISO 인증은 169개국에서 인정받는 국제인증 입니다.
▶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은 2024년 하반기 ISO ESG 37125 경영시스템 인증이 출시 되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부분이 있어 많은 신청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ISO 17024 ESG 인증심사원】의 예상 수익구조

▶ 2024년부터 기업이 【ISO ESG 37125 지속가능시티 인증】을 신청하면 【ISO 17024 ESG 인증심사원】만 심사가 가능합니다.
▶ 2024년 하반기~2025년부터 필요한 【ISO 17024 ESG 인증심사원】은 약 0,000명 이상입니다.
 2023년 9월 현재 【ISO 17024 ESG 인증심사원】은 200명이하입니다.
 【ISO 17024 ESG 인증심사원】의 수익은   【ISO ESG 37125 지속가능시티 인증】비용의 30%입니다.
 

☞ 기업의 규모와 업종/업태에 따라 인증비용은 상이합니다.
☞ 기업의 규모와 업종/업태에 따라 심사팀이 선발됩니다.
   (규모에 따라 검증심사원, 선임심사원, 심사원, 심사원 보 중 선발)
☞ 최근 3년 중 심사횟수와 심사일수에 따라 등급상향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제가 말씀드린 내용이 맞다면 바로 실행에 옮겨보세요!!!

1. 지금 시대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핵심스펙을 레벨업하실 수 있습니다.
2. 안정적인 수입원을 만들게 됩니다.

3. 정년없는 새로운 일을 찾게 되어서, 매월 노후자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이 글을 읽고 진행하시는 분들께는 특별한 혜택을 제공해드립니다.


 

● ISB 국제교육원만의 경쟁력 및 특별한 혜택 2가지

▶ 'ESG 심사원' 합격증

▶ 'ESG 심사원 보' 자격증

▶ 'ISO 17024 ESG 심사원' 자격증

 'ISO 19011 ESG 심사원' 합격증도 드립니다. 

 

※ 특별혜택 1 - 특별한 할인혜택~,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 특별혜택 2 - ISB국제교육원 수료원생들은 경력심사원이 되기 위한 과정을 관리해드립니다. 

※ 특별한 할인혜택 '신청하기' ※

 

특별한 할인 혜택 신청하기

ISO ESG 심사원 신청하기

docs.google.com

※ 궁금한 사항 문의하기 ※

 

▶신청하기: ISO ESG 심사원(국제자격증)

#취준 #취준생 #취업준비 # 취업연계 #노후대책 #노후준비 #ESG #ESG37125 #ESG37001 #ESG14001

open.kakao.com

● ISB국제교육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HOME | ISB국제교육원

국제표준화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제개인자격인증 제도로 캐나다 Standards Council of Canada(SCC)의 승인을 통하여 전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세계 167

www.isoedu.co.kr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아이에스비(ISB)국제교육원 | 이재혁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길 28-11, 5102호(역삼동, 조이빌딩) | 사업자 등록번호 : 150-18-01274 | TEL : 010-9139-1640 | Mail : 2097LJH@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23-인천서구-369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